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역량 있는 전문가 양성!

아동청소년교육학과

학과공지사항

전공능력 Build-up 프로그램 운영
등록일
2022-09-27
작성자
아동청소년 교육학과
조회수
308

<​전공능력 Build-up 프로그램 운영>


. 사업대상: 재학생 및 교원

. 사업기간: 매학기

. 사업계획

(1) 사업명 : 전공능력 빌드업(Build-Up) 프로그램

(2) 사업 개요

- 기존 전공워밍업 프로그램은 전공교과목중심 기초/심화학습을 위한 비교과로 학문적 지식 중심의 학습 운영 방식으로 국한되어 지식의 실제적 적합성과 암묵적 차원 강조가 필요

-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관점에서 경험학습 모델을 적용한 다양한 비교과활동이 필요하며, 특히 동기/태도/판단/문제해결 등 맥락적 역량 육성이 요구되고 있음

- 전공능력 빌드업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<진출분야기반의 전공능력배양>을 목표로 교과 및 비교과를 통한 지식의 활용 관점에서 학생의 역량이 발현되도록 지원하는 효율적 학습경험 프로그램 추구

- 전공능력은 ‘2022학년도 학업이수가이드에 명시한 학과별 전공능력을 활용(대학 경쟁력 강화 및 교육특성화컨설팅 결과 별도 제공 예정)

- 프로그램 구성은 전공능력을 기반으로 A유형: 전공교과목연계 비교과B유형: 특정 전공능력함양을 위한 단독 비교과로 설계 가능

(3) 운영기간 : 학기별 최소 13시간 운영, 13주 이내 운영 필수

(4) 학점인정 : 해당없음(참사람 마일리지 지급: 교육역량개발센터에서 별도 시행 예정)

(5) 최소참여인원 : 10명 이상(10명 미만 시 교육혁신팀과 별도 협의)

(6) 참여대상 : 전체 학과

  

. 역량 관리 계획

- 2022.9월 중 학과 조교, 학사지원서비스팀 대상으로 2학기 사업 설명회 개최 예정

 

. 대학간 사업 공유/교류 계획 : 해당 없음

 

. 구성원 의견수렴

- 2022-2학기 전공능력 빌드업(Build-Up)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(교육혁신팀-1971)

(1) 주요 내용 : 전공능력 빌드업 프로그램 마일리지 부여를 위한 프로그램 유형 관련 설문,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설문

(2) 설문 일정 : 2022.09.08.() ~ 13() 12:00까지

(3) 응답 인원 : 학과 교원 39

(4) 설문 방법 : 구글 설문지(https://forms.gle/s1BreR3N2m9cP3K97) 응답

(5) 설문 결과 : 별첨 참조

. 성과 점검 및 환류계획

- 성과 점검 계획

매월 학과 월별 결과보고 취합 시 중도탈락 인원 및 성과 달성여부 모니터링 예정

-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

2021-1학기 89.7점에서 2021-2학기 92.0점으로 나타났으며, 2022-2학기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만족도 개선 노력 예정

- 참여자 대상 자기효능감 진단 및 만족도 조사 실시(교육혁신팀에서 시행 예정)


운영계획서 신청서 제출 : 2022.09.29(목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