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과공지사항
- 등록일
- 2022-09-27
- 작성자
- 아동청소년 교육학과
- 조회수
- 308
<전공능력 Build-up 프로그램 운영>
가. 사업대상: 재학생 및 교원
나. 사업기간: 매학기
다. 사업계획
(1) 사업명 : 전공능력 빌드업(Build-Up) 프로그램
(2) 사업 개요
|
- 기존 전공워밍업 프로그램은 전공교과목중심 기초/심화학습을 위한 비교과로 학문적 지식 중심의 학습 운영 방식으로 국한되어 지식의 실제적 적합성과 암묵적 차원 강조가 필요 - 역량중심의 교육과정 관점에서 경험학습 모델을 적용한 다양한 비교과활동이 필요하며, 특히 동기/태도/판단/문제해결 등 맥락적 역량 육성이 요구되고 있음 - 전공능력 빌드업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<진출분야기반의 전공능력배양>을 목표로 ‘교과 및 비교과’를 통한 지식의 활용 관점에서 학생의 역량이 발현되도록 지원하는 효율적 학습경험 프로그램 추구 - 전공능력은 ‘2022학년도 학업이수가이드’에 명시한 학과별 전공능력을 활용(※대학 경쟁력 강화 및 교육특성화컨설팅 결과 별도 제공 예정) - 프로그램 구성은 전공능력을 기반으로 【A유형: 전공교과목연계 비교과】와 【B유형: 특정 전공능력함양을 위한 단독 비교과】로 설계 가능 |
(3) 운영기간 : 학기별 최소 13시간 운영, 13주 이내 운영 필수
(4) 학점인정 : 해당없음(참사람 마일리지 지급: 교육역량개발센터에서 별도 시행 예정)
(5) 최소참여인원 : 10명 이상(10명 미만 시 교육혁신팀과 별도 협의)
(6) 참여대상 : 전체 학과
라. 역량 관리 계획
- 2022.9월 중 학과 조교, 학사지원서비스팀 대상으로 2학기 사업 설명회 개최 예정
마. 대학간 사업 공유/교류 계획 : 해당 없음
바. 구성원 의견수렴
- 2022-2학기 전공능력 빌드업(Build-Up)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(교육혁신팀-1971)
(1) 주요 내용 : 전공능력 빌드업 프로그램 마일리지 부여를 위한 프로그램 유형 관련 설문,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설문
(2) 설문 일정 : 2022.09.08.(목) ~ 13(화) 12:00까지
(3) 응답 인원 : 학과 교원 39명
(4) 설문 방법 : 구글 설문지(https://forms.gle/s1BreR3N2m9cP3K97) 응답
(5) 설문 결과 : 별첨 참조
사. 성과 점검 및 환류계획
- 성과 점검 계획
→ 매월 학과 월별 결과보고 취합 시 중도탈락 인원 및 성과 달성여부 모니터링 예정
-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
→ 2021-1학기 89.7점에서 2021-2학기 92.0점으로 나타났으며, 2022-2학기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만족도 개선 노력 예정
- 참여자 대상 자기효능감 진단 및 만족도 조사 실시(교육혁신팀에서 시행 예정)
운영계획서 신청서 제출 : 2022.09.29(목)